- [통증] 암성통증이란?
- 조회수 4
1. 암성통증이란?
암성통증은 암환자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말합니다.
국내에서 암환자 중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는 52.1%로 조사되고 있고, 외래 환자보다 입원환자에서 더 많은 비율을 보입니다. 말기암 환자에서는 80%가 넘게 통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폐암, 위암, 유방암, 대장암, 간암 등 고형 장기에 생기는 암에서 통증 빈도가 높으며, 악성림프종이나 백혈병과 같은 혈액암에서 통증의 빈도가 비교적 낮습니다.
암 환자의 55%가 통증에 의한 일상생활 장애를 받으며, 43%가 수면장애를 동반합니다. 통증조절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 조사에서는 62.6%가 불만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암 환자의 통증은 심각한 의료 문제이자 사회 문제입니다. 통증은 환자의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암성 통증으로 불필요한 고통을 받으실 필요 없습니다. 대부분의 암성 통증은 치료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증을 저희에게 호소하십시오. 그리고 여생을 편안하게 지내십시오. 부작용이 무서워 진통제를 기피할 필요가 없습니다.
통증을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진통제와 통증치료법이 있으며 마약성 진통제로 중독이 되지 않도록 돌보아드립니다. 또한 호스피스 봉사자들이 환자 여러분과 가족까지 돌봐드릴 수 있도록 협조체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2. 암성통증의 원인?
* 암 자체에 의한 통증
- 뼈 골막 침윤, 뼈-척추 전이
- 복막-장간막 침윤, 장 폐쇄
- 신경계 침윤 : 뇌신경(삼차신경, 설인신경, 대뇌신경, 척수) 말초신경(늑간신경, 상완신경총, 요천골신경, …)
* 암 치료와 관계있는 통증
- 수술 : 개흉술후 통증, 유방절제술후 통증, 환지통, …
- 방사선 치료 : 구강 점막염, 식도염, 피부 신경염, …
- 항암제 치료 : 항암제 대사물질, 대상포진, 방광경련, …
* 암과 직접 관련이 없는 통증
- 퇴행성 관절염, 장기요양에 의한 근골격계 위축, 골다공증
- 영양실조
- 기존의 만성 통증: 관절통, 요통, 디스크탈출증, 삼차신경통, 근근막통, 복합부위통증증후군, 당뇨합병증신경통, 대상포진후신경통, …
- 정신적 고통: 경제적 어려움, 가족들과 멀어짐, 직업 소실, 종교, …